2021. 3. 12. 14:24ㆍ스타
유튜버 대도서관이 수익을 공개했다. 대도서관의 한 달 수입은 3500만원에 달했다. 온전히 한 채널의 광고 수익만을 공개한 것으로 이 광고 수익보다 기타 부가 수입이 더 많다고 대도서관은 전했다. 외부 광고수입은 유튜브 광고수익보다 훨씬 큰데 대도서관은 다이아tv에서 외부 광고 수입이 2위와 큰 격차로 1위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도서관은 1세대 크리에이터로 종합게임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대도서관
본명 : 나동현
생일 : 1978년 10월 31일
병역 : 육군병장 만기
직업 : 유튜버, 엉클대도대표이사, 중앙일보 독자위원
구독자 : 171만(대도서관 단일TV기준)
대도서관 유튜브 커뮤니티 전문
대도서관입니다. 요근래 남 먹고사는 거 걱정하시는 분들이 너무 많네요. 그런데 걱정을 넘어서 도를 넘는 비아냥에 막말들이 들려서 이런 것까지 증명을 해야하다니 좀 슬프네요.
.
지난 28일 간 유튜브 채널 수익표입니다. 늘 말씀드리지만 조회수로 수익이 나는 것이 아닙니다. 조회수로 돈을 주는 거였으면 그냥 야한거 올리는 사람들이 수익 1위 찍게요? 제 수익을 보고 다른 사람도 같겠거니 생각하셔도 안됩니다. 같은 조회수로도 다른 수익이 납니다. 누가 영상을 보느냐 어떤 광고가 붙냐에 따라 유튜브 채널마다 수익률이 다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
외부 광고 수익은 유튜브 본 채널 수익보다 몇 배나 훨씬 큽니다. 확실한 건 제가 CJ DIA TV 창설 이래 외부 광고 수익 1위를 놓쳐본 적이 없다는 정도로만 말씀드리겠습니다. 3개월 전인 2020년도 당연히 제가 1위였고 2위와는 큰 격차였습니다.
.
구독자수가 하락 중인건 저처럼 10년차가 다 되가는 오래된 유튜브는 누구나 겪는 일입니다. 유튜브 자체에서 지금은 안보는 오래된 구독자를 자동 삭제 중인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 당시가 가장 폭발적으로 구독자가 늘 시기라서 현재 구독자 증가 수치가 그때 수치를 못따라가서 그런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저는 나름 유튜브 생태계를 위해서 여러 일을 해왔다고 생각합니다. 왠지 제가 그런 역할을 해야하지 않나하고 개인적으로 느끼고 개인적으로 책임감이 생겨 제 개인적인 욕심보단 1인 미디어 업계 자체가 발전할 수 있게 나름의 고민과 행동을 해왔다고 생각하네요. 실수와 잘못도 많았지만 늘 사과드리고 제가 조금이나마 도움 될 일을 찾아다녔습니다.
.
그러다보니 너무 바빠져서 안면마비에 기흉에 디스크에 별에 별 일을 다 겪었고 제 자신의 컨텐츠는 정작 못챙긴 적도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지금 와서 보니까 그런 부분은 안중에도 없고 조회수가 높냐 낮냐로만 따지시니 좀 기운이 빠지네요.
.
컨텐츠 걱정 해주시는 분들은 감사합니다. 그건 편집팀과 다시 논의하여 채널의 체질 개선 작업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조회수만 보시는 분들이 많다는 걸 새삼스럽게 느꼈습니다. 이제는 남들이 신경 쓰는 조회수도 중요하게 생각하고 올해는 조회수 빵빵 뽑게 컨텐츠에 힘 쏟겠습니다. 그동안 괜한 생각에 너무 여기저기 신경 썼던거 같네요. 이제 저 자신과 대도서관 시청자, 구독자만 생각하는 대도서관으로 돌아가겠습니다.
.
늘 응원해 주시는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대도님 글에 대한 구독자 반응이다
부자 걱정 하는거 아니야 얘들아...
우리 대도님 아프리카 시절부터 비제이순위 낮아도 상관없다고 하셨지만 저희 때문에 순위에 신경쓰셨습니다. 지금 이렇게 욕하시는 분들 구독자수랑 조회수 떨어졌다고 말씀하실텐데 저희 대청자들은 그런거 신경 안씁니다. 왜냐구요? 이전부터 대도님은 우리 후원보다 기업의 돈은 받는다고 후원하지 말라고 하셨거든요. 그때 하신 말씀 유튜브 오시면서 많이 체감했습니다.
정작 조회수 떨어지지도 않았지만 떨어졌다고 느끼시는분들 유튜브로 판단하지 마세요. 제가 9년간 본 대도님은 겨우 순위. 조회수, 구독자수로 판단될 사람이 아닙니다. 더 높은 순위, 조회수, 구독자수를 가진 분들보다 먼저 미래를 봤고 투자했고 노력하신 분입니다. 그래서 이 자리까지 오셨죠.
잘 생각해 보세요.
이 사람이 과연 이게 다인 사람인지 아닌지.
인터넷좀 한다 하는 사람중에 대도서관 모르는 사람도 없을거같은데... 누가 누굴 걱정하는거지 ㅎㅎ ㅋㅋㅋ
세상에 과몰입하지 않으려고 해도 너무 어이가 없네요 문명중기 시절부터 조용히 봐온 시청자입니다 얼마전 조회수 ㅈ만하다는 불편한 채팅에 대도님이 채널에 대한 이야기로 사이다를 날렸음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대도님이 그래프까지 꺼내어 증명해야한다는 사실이 너무 속상하네요 ㅜㅜ 대도님 본인이 돈 잘벌고 만족하고 즐기고 있는데 몇명의 사람들은 너무 멍청하고 못됐습니다 대도님 항상 응원해요 빨리 자랑게이지 더 채워서 자랑좀마니해주세요!! 영상각 뽑읍시다
대도님 돈 걱정하는 분들은 도대체 무슨 일 하시는 분들이신짘ㅋㅋㅋㅋㅋㅋㅋㅋㅋ
누가누굴 걱정하는건지...응원만 열심히하면 되는것을
내가 앵간하면 댓글안다는데 남 헐뜯을
시간 있으면 가서 자기개발좀해 그냥 너는 가질
수없어서 떼쓰는 애들 같으니까..그냥 그런댓글이
본인을 더 찌질하게 만든다는 사실을 모르나봐..
어휴..답답이들
자기 재산 공개하고 까자 잼민이들아~
진짜 팬이면 비난 대신 응원만 함.(비판은 당연히 하는거고^^) 자꾸 걱정하는 척 돌려까는 거 정말 별로였는데 대도님이 제대로 말해줘서 좋음.
대도님 파이팅! 대도 채널은 유튜브 잘 안 들어올 때도 한 번씩은 꼭 들렸음. 생방도 자주 보고ㅎㅎ 그리고 요즘 사람들 눈치 좋아서 걱정해주는 척 별 의도없이 말하는 척 돌려까는 거 다 아니까 악플러들은 알아서 들어가 주세요
유재석 수익 걱정하는 애들도 있던데 뭐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진짜 웃기고 기가막혀서 말이 안나옴 >.<
'스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주엽 학폭 논란 (0) | 2021.03.14 |
---|---|
홍현희 고소 취하 (0) | 2021.03.13 |
신우 캐스팅 - 뮤지컬 광주 (0) | 2021.03.12 |
김향기 전속계약 (0) | 2021.03.11 |
황신영 임신 - 세 쌍둥이 (0) | 2021.03.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