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전근무지 뜻 원천징수 영수증 연말정산 방법

2024. 1. 22. 12:37밈 공부

연말정산 시 중도퇴사를 하는 케이스는 종전근무지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을 준비해야한다. 이 경우 결정세액 입력인지 현근무지 입력인지 케이스가 나뉜다. 종전근무지의 뜻은 지금 다니는 현 직장이 아닌 '전직장'을 의미한다. 종전근무지 관한 연말정산은 퇴사할때와 퇴사한 이후로 나눌 수 있다.

종전근무지
종전근무지

 

1. 종전근무지 뜻

 

종전근무지 뜻은 지금 근무하는 곳이 아니라 이미 퇴사한 '전직장'을 의미한다. 

2. 종전근무지 중도퇴사 연말정산 방법

퇴사 시에는 연말정산 담당자한테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수령이 필요하다. 

퇴사를 이미 한 후에는 다니던 직장(인사팀)에 연락해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받아야한다.

종소세(종합소득세) 신고 시에는 4월이 지나면 홈택스에서 출력 가능하다.

 

3. 종전근무지 입력 필수인지

반응형

종전근무지 입력이 필수는아니고 5월에 따로 해도 된다. 만약 짧게다닌 경력을 말하지 않고 신규로 입사한 경우에는 연말정산에는 몇개월간(짧게 일한 경우) 받은 급여가 있으니 종전근무지의 소득을 포함한 과세범워를 계산해야 한다. 물론 5월에 혼자해도 되는데 일반적으로는  종전근무지 원천으로 내는게 젤 편하긴 하다.

즉, 회사가 비협조적이거나 제출해야할 서류가 준비가 안되어있으면 5월에 종소세 신고때 한다.

 

4. 기타 종전근무지 팁

종전근무지 근로소득원징에서 소득세, 지방소득세의 결정세액이 0원일 수도 있다. 퇴사할때 연말정산 한번 거쳐서 얼마 안벌었음 전액환급 되기도 한다.

 

2024년 연말정산 근로소득공제 합
= 이전 직장 근로소득공제 + 현직잔 근로소득공제

이직했으면
두 회사 연봉을 합치면 과표가 바뀌는 등 차이가 많이나서
토하는경우 많아

아마 중간에 미리정산해서 그런걸수도 있음
토해내는거에 집중말고 전체을 봐야함
22년 결정세액과 23년 결정세액을.비교해보고 비슷하면 기납부세액을 보기를...중도퇴사해서 23년은 기납부세액이 줄었을 것임

공무원 중도퇴사(의원면직) 원천징수는 재무과에서 주로 담당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