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도수군통제사 뜻 드립 밈

2024. 2. 1. 09:08밈 공부

삼도수군통제사의 뜻은 원래 이순신 장군의 직책을 의미하는 말이다. 그러나 인터넷 댓글에서 보이는 삼도수군통제사는 가성비댓글 밈의 연장선이라고 보면 된다. 즉, 아무런 대화의 맥락과 의미가 없는 '아무말 대잔치'인 것이다. 가성비댓글은 단어 하나에 상대가 발작해서 장문의 비방이나 반박을 하게 만드는 댓글을 말한다.

 

삼도수군통제사
삼도수군통제사

 

1. 삼도수군통제사 뜻

 

삼도수군통제사(三道水軍統制使)는 조선시대에 삼남(충청도, 전라도, 경상도)의 수군을 통솔하는 최고 지휘관을 말한다. 종2품 외관직으로, 도원수(都元帥)의 부하다.

삼도수군통제사는 1593년(선조 26) 임진왜란 중에 설치되어, 전라좌수사에 겸직되었다. 이후 임진왜란이 끝난 후에도 계속 유지되어, 조선의 수군을 총괄하는 요직으로 자리 잡았다.

  • 이순신(1545~1598): 임진왜란 때 삼도수군통제사로 재직하면서, 조선 수군의 재건과 왜군의 침략을 막는 데 크게 기여했다.
  • 원균(1540~1598): 임진왜란 때 삼도수군통제사로 재직하면서, 명량해전에서 왜군을 크게 무찌르는 전과를 올렸다.
  • 이억기(1560~1632): 임진왜란 때 삼도수군통제사로 재직하면서, 칠천량해전에서 왜군에 패배하여 전사했다.
  • 이순신 장군의 부관으로 활약했던 권율(1537~1599), 원균의 부관으로 활약했던 김완(1550~1609) 등도 삼도수군통제사로 재직한 바 있다.

 

하지만, 지금 알아보는 삼도수군통제사의 뜻은 가성비 댓글과 관련된 내용이다. 즉 위의 내용과는 전혀 상관이 없는 말.

 

2. 삼도수군통제사 드립 밈 유래

 

네이버 블로그인지 카페인지에서 오타쿠한테 "오타쿠"라고 했다가 장문의 중이병 덧글이 달려서가성비갑 댓글이라고 밈이 돌았다.대충 단어나 글자 하나로 사람 빡치게해서 불태우는 어그로성 드립이다. 그러다가 그게 유행이 되면서 소위 '가성비 쩌는'댓글패턴이 여러가지가 나왔고그게 그 유명한 찐따, '-찐-'드립 시초가 되었다.

 

반응형

 

 

그런식으로 온갖 게시글에 -찐- 이런 댓글만 달리니까 식상했는지그냥 아무말대잔치로 아무 단어나 대충 가성비 덧글이랍시고 올려대는 유행으로 바뀌었다. 그러던 중에 뇌절로 쓸데없이 긴 단어인 삼도수군통제사가 뜬끔없고 너무 웃겨서 유행하는 드립이 되었다.

 

3. 대표적인 가성비 댓글

단어 자체로만 보면 아무런 의미가 없지만 일부 사람들이 발작하는 가성비 댓글은 아래와 같다.

지역유발 댓글(경상도, 전라도, 검머외 등)

직업 갈라치기 댓글(생산직, 공무직, 계약직)

나이관련 댓글(아줌마, 할저씨, 할줌마, 개저씨 등)

 

반응형